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사는 건 괴로워

스픽(Speak) 2주 사용 후기 장점과 단점 (광고X, 내돈내산) - 영어 독학, 프리토킹, 토익, 외국인 친구 사귀기, 챗GPT로 무료영어공부 본문

상품 리뷰

스픽(Speak) 2주 사용 후기 장점과 단점 (광고X, 내돈내산) - 영어 독학, 프리토킹, 토익, 외국인 친구 사귀기, 챗GPT로 무료영어공부

잉여의왕백수 2024. 3. 29. 09:00

 

 

스픽을 이용하게 된 이유

 

해외여행을 다니면서 짧게나마 외국인들과 대화하며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너무 좋았다. 특히 베트남 여행당시 12월임에도 나는 반팔을 입고 땀을 뻘뻘 흘리고 있었고 호텔 리셉션 직원은 내게 덥냐며 휴지를 건네면서 자신들은 패딩을 입어도 춥다고 했던게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계발 목적으로 영어 공부를 한다.

특히, 여행을 다녀온 뒤로는 한 달동안 여행유튜브를 엄청나게 찾아보면서 다시 한 번 여행지에서 낯선 외국인과 대화를 하는 것에 로망이 생겨버림 ㅎㅎ

 

그러나 나는 오로지 대화를 목적으로 언어를 공부하려고 했고 그 어느때보다 공부해야 할 동기가 강력했기 때문에 행동으로 옮길 수 있었다. 참고로 전 한국사람은 한국어만 잘하면 그만 아니야? 라는 생각을 가졌던...

 

언어를 학습하는게 아니라 습득하고 싶었다.

 

 

 

그러면 왜 스픽이었을까?

 

광고효과가 컸다. 즐겨보는 유튜버들 10명 중 2명은 스픽 광고를 하고 있었고 아니나 다를까 주변에서도 영어 공부한다고 스픽을 이용하고 있었고 나는 의지만 있으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기 때문에 학원 없이 독학을 결정!

마침 챗gpt로 프리토킹 연습을 할 수 있다고 하길래 시도를 했다.

 

챗gpt 어플을 사용하면 음성인식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연습상대로는 훌륭하나

문제는 내가 말을 버벅거리고 잘 못한다는...

 

 

3~4일 지속해봤지만 아무런 기초도 없이 무작정 프리토킹을 하기엔 역부족이었고 결국 스픽 일주일 체험을 결정!

BUT!! 이틀 이용하고 결국 사용하지 않게 된...

 

동네에서 하는 프리토킹 모임도 나가봤지만 아무런 기초도 없이 무작정 뛰어들기엔 스스로가 너무 답답했고 한 달의 방황끝에 다시 영어공부를 시작해야지 할 때쯤!!

 

어느날 날라온 광고에 혹해서 들어갔더니 프리미엄 기준 월 사용료가 9천원???

그동안 스픽의 할인 장난질이 마음에 들지도 않았고 어디서 하면 더 싸다는 둥

공유계정을 쓰라는 둥(공유계정 쓰면 진도까지 공유된다고 함)

이런 장난질이 마음에 안 들었는데 언어를 공부하는데 월 9천원도 투자를 못할까라는 생각에 바로 결제!

 

이용방

 

요즘은 미친듯이 영어공부하고 있다. 솔직히 재미있기도 하고 난이도가 쉽다보니까 하루도 빠짐없이 영어공부를 하는데 짧게하면 30~40분 길면 하루 30분씩 나눠서 3시간을 하기도 한다.

 

스픽의 제일 큰 장점은 수업 하나당 20분이라는 것인데 이것이 단점이 되기도 한다. (뒤에 단점편에서 다룰 예정)

수업은 하루에 하나씩 진행하는 걸로 되어있지만 솔직히 이걸로 프리토킹이 가능할 것 같진 않다. 하루에 3개는 해야할 듯.

 

첫 번째 수업

 

첫 번째 챕터는 선생님이 나와 학습할 내용을 알려준다. 그리고 직접 따라해보는 과정도 있다. 실제로 원어민들이 쓰는 문장 위주로 학습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두 번째 수업

 

직접 발음을 할 수 있게 AI가 먼저 읽어주고 따라할 수 있다. 그리고 문장 속 단어들을 하나씩 지우면서 직접 채워볼 수 있다. 그냥 저렇게 비우면 맞출 수가 없으니 밑에 한글로 해석이 적혀있으니 해석을 보고 빈 문장을 채우면 된다.

 

세 번째 수업

 

이제 AI와 대화를 하는 시간이다. 잘못된 문장도 짚어주니 마음껏 틀려도 된다. 또한 추천해준대로 안해도 상관 없으니 말하고 싶은 게 있다면 더 말해도 된다. 솔직히 이게 제일 마음에 들었다.  나는 추천해준대로 말을 하면서 최대한 할 수 있는 말을 더 생각해내서 얘기한다. 그러면 내가 하려는 말을 어떻게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지 가이드까지 해준다.

 

네 번째 수업

 

이젠 실전이다. 벌써 저 친구와 내적친밀감이 느껴질정도다. 이젠 실제로 대화하듯 응용하는 버전인데 사실 녹화된 동영상을 틀어놓고 거기에 맞춰 대답을 하는 단순한 시스템이지만 (사실 별 흥미도 없었음) 막상 해보니 재미있었다.

 

장점

 

무엇을 하던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선 무조건 복습이 중요하다. 

 

스픽의 장점은

 

1. 5일마다 배웠던 문장을 복습하는 수업이 있다. (그냥 쭉쭉 진행하면 복습 시간이 있음)

 

2. 배웠던 수업을 눌러 밑으로 내리면 헷갈렸던 표현이나 다른 표현에 대해서 사용자들의 질문이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3. 다양한 수업들이 개설되어 있는데 차근차근 수업을 나갈 수 있는 방법과 상황별로 또는 발음별로 공부할 수 있는 영상들도 있다. (아직은 안해봤지만 Day 15까지 하면서 느낀건 어려운 발음들이 굉장히 많다는 점이다. 특히 I'll 이나 bought 같은...)

 

4. AI와 프리토킹이 가능하다. 프리미엄 기준 한 달 2000크레딧을 주는데 모두 소진되면 프리토킹을 못한다. 그래도 수업들이 알차서 복습용도로 사용하면 좋다.

 

5. 적은 분량의 문장을 계속해서 입으로 내뱉는 걸 반복하다 보니 무의식적으로 나올 때도 있다. 이게 반복의 효과다.

 

단점

 

그렇다고 완벽한 것만 있진 않다. 모두의 입맛을 맞추기란 불가능에 가깝겠지만 적어도 스픽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장점과 단점을 잘 따져봐야 할 것이다. 순전히 15일차 입장에서 서술한 것이기 때문에 참고하기 바란다.

 

1. 비슷한 문장들이 많다. 예를 들면 I preper / I really like / I love to / Nothing beats 등 비슷한 의미를 가진 문장들을 1Day마다 하는데 차이를 모르겠다.  때 굳이 이걸 따로 배워야 되나 싶기도 하고 프리토킹할 때도 헷갈린다. 물론 완전히 같은 의미의 문장은 아니지만 수업을 위한 수업이란 느낌이 들었다.

 

2. AI와 대화할 때 인식율이 가끔 엉망이다. 발음이 문제일 수도 있지만 아무리 발음을 이상하게 한다해도 I'll을 I going으로 입력하는 건 좀 너무하지 않나? 사슴을 바나나로 들은 정도의 수준을 보일 때가 있다. 물론 아주 가끔이다.

 

3. PC버전의 부재 - 이건 좀 크다. 오로지 휴대폰이나 태블릿으로만 실행가능하다. 

 

4. 인터페이스가 좀 복잡함 - 직관적이려고 노력했으나 뭔가 복잡하다.

 

5. 한 수업의 20분밖에 안되는건 누군가에겐 장점이겠지만 내겐 단점이다. 한 번에 긴 시간을 써서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데 20분씩 하니까 뭔가 배우다 만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럴 땐 다시 한 번 반복을!

 

6. 가격 장난 - 누구는 월 만 원을 주거나 만 원이 넘게 주고 결제를 한다. 장기적으로 보면 스픽이라는 어플의 이미지가 안 좋아질 것 같다.

 

 총평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지만 무엇이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선 무작정 뛰어드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스픽도 그렇게 시작했지만 단점보단 장점이 많은 건 분명하다. 이런 걸로 영어를 말할 수 있다고? 라는 편협한 생각이 앞서긴 했지만 시대가 바뀌었다. 우선 꾸준히 해보려 한다. 무엇보다 AI와 프리토킹을 하는 서비스는 정말 마음에 든다. 그리고 재미있다.

그러니 영어를 하고 싶다면 스픽이든 뭐든 무작정 뛰어들길 바란다.

 

이용팁

진도를 나가는 것보단 복습이 중요하다. 나는 챗GPT로 모르는 문장을 번역하기도 하고 어떤 문장이 자연스러운지 추천받기도 한다. 심지어 수업을 하다보면 AI가 사용하는 문장이나 단어를 모를 때가 많은데 그런 것도 메모하면서 하다보면 한 수업당 20분이 아니라 30~40분이 걸린다.  어플에서 하라는대로만 하는 것도 좋지만 수동적인 자세로 말만 계속 한다면 프리토킹을 할 수 있는 시간은 더 길어질 것 같다.

 

만약 스픽을 하겠다면 할인코드가 있으니 저렴하게 구독해서 이용하자.

https://app.usespeak.com/kr-ko/i/YTXCNF

 

Speak - The English learning app that gets you speaking

Interactive English lessons where you actually speak out loud, powered by the latest speech recognition AI technology!

app.usespeak.com

 

영어초보 스픽(Speak) 10개월 차는 어디까지 영어를 할 수 있게 되었을까?(내돈내산) - Sepak(스픽) 리얼후기

 

영어초보 스픽(Speak) 10개월 차는 어디까지 영어를 할 수 있게 되었을까?(내돈내산) - Sepak(스픽) 리

어느덧 영어 공부를 한 지 10개월이 되었다.처음 시작할 때는 성장하는 재미에 누구보다 열심히 했고6개월 차면 프리토킹은 문제 없이 할 거라 믿었다.그런데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을까?공부 목

buyispain.tistory.com